본문 바로가기
게임 후기2

모던워페어 리부트 클리어 완료 및 후기

by 예르체 2019. 10. 28.
반응형
개요

모던워페어 리부트 플레이 후기 입니다.

 

어찌어찌 스토리 까지 클리어 하고 드디어 포스팅 들어가네요 후우;

 

 

▲ 캠페인 영상

싱글플레이

싱글 플레이 특성상 스포일러가 있으니,

'접은글'에 적겠습니다.

 

일단 스포 싫은 분들에게 요약하자면...

장점은,

1. 특정 미션들이 훌륭함.

2. 인게임 중 컷씬으로 넘어가는게 자연스러움.

3. 그리웠던 얼굴들.

 

단점은,

1. 인게임 컷씬 중 렉 & 싱크 안 맞음이 있음.

2. 한국 더빙 중 몇몇 부분이 어색하고,

더빙을 했다가 안 했다가 하는 부분이 종종 있음.

3. 기존 모던워페어 시리즈 보다 스토리텔링이 떨어짐.

 

적어도 제가 느꼈던건 이 정도네요.

 

더보기

자 이제 위에 요약 대로 글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1. 특정 미션이 훌륭헀던 것에 대해.

 스토리 중에 저택에 침입하는게 있는데,

이 미션에선 본격적으로 나이트비전을 쓰는데,

기존에 나왔었던 것들 보다 현실성이 엄청 납니다.

 

저번 모던워페어 리마스터에서는,

일반 화면을 초록 화면 + 명암 밝기로 바꾸는 정도 였었거든요.

 

이 미션도 훌륭했는데 전쟁의 참혹함을 알려줍니다.

그외 대사관에서 비서 조종 하기,

런던 한복판에서 테러범에 대응하기 등등 몇몇 미션들도 좋았습니다.

 

2. 인게임에서 컷씬으로 넘어가는 것.

움짤처럼 인게임에서 컷씬으로 넘어가는게 자연스럽습니다,

뭐 위 상황은 반대긴 하지만 미션 끝날때 그렇게 나옵니다ㅎㅎ

 

3. 그리웠던 얼굴들은...

 

작중에서 볼 수 있는 프라이스,

모던4 에서 나왔던 그릭스, 가즈, 니콜라이...

이름만 언급된 쉐퍼드 중장과 141,

그리고 소프와 사이먼 고스트 라일리 등등.

 

후속작 암시겠지만 이름만 언급되도 그립네요.

 

자 이제 단점으로 넘어가 봅시다.

 

1.인게임 컷씬 중 렉 걸림과 싱크 안 맞음은,

말 그대로 입니다,

위에 올린 컷씬 움짤 중에 종종 렉 먹는 경우가 발생해요,

싱크 안 맞는건 가끔 발생하지만 매우 거슬립니다.

 

2. 한국 더빙에 대해서는,

더빙 자체는 좋은데 더빙이 되었다 안 되었다 합니다,

작중에서 러시아 말이나 중동 쪽 말로 얘기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을 한국말로 하더군요.

 

심지어는 한국말로 했다가 타국 말로 했다가 하는건 매우 거슬리네요.

(ex : 한국말로 "가만 있어!" 하다가 러시아 말로 "안 그럼 죽인다!" 대략 이럽니다;)

 

3. 스토리텔링은 전작 모던워페어 시리즈 보다 떨어지건에 대해.

 

모던4는 포스는 떨어지지만 시리즈의 선구자 + 전우 사망,

모던워페어2는 카리스마 전우 + 전작 주인공 + 노러시안 + 카리스마 악역 둘,

모던3는 위 둘보다 떨어지지만 마지막에 교수형 후 담배...

 

리부트는 민간인 희생에 대해서는 잘 표현 했지만,

악역들의 포스는 없는 수준에 동료 사망도 어설프게 죽고ㅠ

 

 

멀티플레이

제가 이쪽은 한판해봐서  모르겠습니다만,

캠핑 존버 / 클레이모어 / 샷건 등등,

방어하는 쪽이 유리하게 게임이 되어 있더군요.

 

뭐 그걸 깨기 위해 나이프 메타 / 방패 메타가 유행하고 있긴 하지만서도.

 

그외 리로딩이나 적발견 같은 목소리 내는 행위를 할때,

적에게 "나 여기 있다!" 라고 홍보를 하더군요;

 

여러모로 문제가 많긴 하지만,

신작 버프를 받아서 이걸 대신할 FPS는 오버워치 정도겠네요.

 

협동전

미션이 4개 있는데 1개의 미션을 받고,

유저 4명에서 컴까기를 하는게 협동전 입니다.

 

멀티플레이랑 레벨을 동일시 하지만,

멀티는 1킬에 경험치 100 주는데,

협동전은 몹 1마리에 경험치 10 줍니다;

 

제일 큰 문제가 있다면,

협동전을 싱글 난이도로 치면 베테랑 그 이상입니다.

 

게임 초중반만 가면 적은 무한 리스폰에,

저거너트라고 중장갑으로 무장한 병사는,

돌격소총으로 150발 이상 쏴야 죽는데 이게 2~4마리 한번에 나오는등;

 

이런게 합쳐서 게임이 엄청 길어져서,

플레이어가 매우 피곤해집니다,

제 경우는 몇판 하고나니 눈이 너무 아파지더라구요ㅠ

 

어쨋든 요약하자면,

1. 난이도가 헬이다.

2. 저거너트 ㄱㅅㄲ.

3. 제 기준 미션 1개 클리어 하는데 40분 이상 걸림.

4. 근데 경험치는 매우 적게 줌.(10분~20분 가량의 멀티 한판 보다 적게 줌)

5. 멀티랑 다르게 다양한 무기를 써 볼수 있어서 좋음.

 

뭐 대충 이 정도네요.

 

총평

메타크리틱 평점은 86점에 유저 평점은 3.0점 입니다,

요 90일 내에 발매된 게임 중 3등에 위치 하고 있습니다.

 

몬스터헌터 아이스본 > 프로스트펑크 콘솔 에디션 >

니노쿠니 = 아우터 월드 = 모던워페어 리부트,

이렇게 말이죠.

 

저 개인적으로 점수를 주자면 저는 메타크리틱과 똑같이 86점 드리겠습니다,

모던4랑 비교하면 좀 부족한 감이 있지만,

그래도 이정도면 수작은 된다고 생각해서 말이죠.

 

참고로 60점대는 똥겜이고 70점대는 평작,

80점대는 수작이고 90점대는 명작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물론 주관적으로요ㅎㅎ

 

만약 이 게임 구입을 고민한다면 구입하는 걸 추천합니다,

뭐 굳이 비싼 에디션으로 구매할 필요 없이,

제일 기본 패키지만으로 충분합니다.

 

 

반응형

댓글